한국 영화는 대담한 이야기와 풍부한 역사적 서사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 박열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준익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2017년 개봉했습니다. 박열이라는 인물은 실제 역사 속에 존재하는 인물로 일본 제국주의에 맞선 무정부주의자였습니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 아나키스트로 살기란 좀처럼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박열의 파란만장한 삶과 같은 무정부주의자인 일본인이자 연인이었던 가네코 후미코와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영화입니다. 식민 통치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일본 제국주의에 어떻게 항거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영화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이 영화가 왜 매력적인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영화의 역사적 의미와 캐릭터의 역동성을 알아보고 예술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성취를 이루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적 서사
영화 박열은 억압적인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한 실존 인물인 박열이라는 인물의 전기 영화입니다. 1920년대에 일본 식민 통치 하에 살았던 한국인들이 얼마나 힘들게 살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용기를 내어 일본에 저항한 많은 인물들이 이 영화에 등장합니다. 이제훈이 연기한 박열은 반항기가 가득한 인물입니다. 1923년 관동대지진에서 많은 일본인들이 죽자 일본 정부는 일본인들의 원망을 잠재우기 위해 재앙의 원인이 조선인들에게 있다는 괴소문을 퍼뜨리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일본인들의 분노는 조선인들에게로 향했고 일본에 살고 있던 6천여 명의 조선인들은 일본인들에게 학살당합니다. 사건을 숨기고 관심을 돌리기 위해 일본 정부는 당시 불령사라는 조직을 만들어 일본에서 활동 중인 독립운동가 청년 박열을 사건의 배후로 만들어버립니다. 이에 박열과 그의 연인 가네코 후미코는 일본 황태자를 암살하려 했다고 오히려 자백하며 일을 키웁니다. 당시 일본의 제국주의에 반발했던 것은 식민 지배를 받고 있던 한국인들이나 중국인들만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본인이라 하더라도 아나키즘 사상을 따랐던 많은 이들도 일본의 제국주의에 반발했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영화의 깊이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파격적인 사랑 이야기
이 영화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는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박열이 잡지에 기고한 시를 보고 반한 후미코가 박열을 찾아와 동거하며 둘의 사랑은 시작됩니다. 둘은 원하던 이상이 같았습니다. 둘 다 무정부주의였으며 제국주의를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희서가 연기한 후미코는 일본의 아나키스트로서 일본 정부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무시하고 박열과 모든 것을 함께합니다. 두 사람은 일본인과 한국인이라는 국적의 차이도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사회적 시선도 그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유에 대한 열망이 강했으며 그들은 자신의 정체성이 이미 확고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제훈과 최희서는 훌륭한 연기로 이들의 관계를 설득력 있게 표현했습니다. 후미코를 연기한 최희서는 일본인이라는 국적에 제한받지 않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강인한 여성을 멋지게 표현했습니다. 둘의 관계는 영화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그리고 박열을 단순한 독립운동가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영화의 만듦새
영화 박열은 시각적으로도 훌륭합니다. 박성주 촬영 감독은 일제 강점기 시대의 의상들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구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식민지 서울과 도쿄의 분위기도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1920년대를 그대로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준익 감독의 연출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극적인 이야기를 덧입혀 많은 관객들이 영화를 재미있게 보도록 만들었습니다. 조명과 음향 디자인은 영화의 톤을 이야기와 잘 어우러지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많은 관객들이 영화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박열이 재판을 받는 장면과 심문을 받는 장면으로 긴장감을 조성하여 영화의 속도감을 유지했습니다. 또 박열의 캐릭터가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유머와 재치를 잃지 않게 표현하여 영화를 보며 관객들은 통쾌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론
영화 박열은 단순한 시대극이 아닙니다. 일본이 식민 통치를 하는 상황에서 일본인 아나키스트 여성과 한국인 아나키스트 남성이 사랑을 하는 내용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일본의 제국주의에 당당히 맞서 일본 재판정을 농락하는 모습은 많은 한국 관객들에게 통쾌함을 안겨주었습니다. 이제훈과 최희서의 뛰어난 연기와 이준익 감독의 탁월한 연출이 있어 이 영화는 당시에 크게 흥행하였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관객들은 한국과 일본의 아나키스트 운동과 억압에 과감히 저항한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시대에 당당히 맞선 두 남녀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영화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