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날카로운 사회적 논평과 긴장감 넘치는 서사가 들어있습니다. 영화적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한국 영화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황금 종려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작품상을 포함한 아카데미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의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생충의 어떤 부분이 매력적인지와 왜 꼭 봐야 하는 영화 중 하나가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구성
기생충은 부유한 한 가족과 생계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한 가난한 가족의 삶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얽히고설켜 비극을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김 씨 가족은 부유한 박사장네 집의 가정부, 운전사, 과외 선생님 등으로 취직해 생계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건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다크 코미디로 시작한 영화는 공포스러워지기 시작하고, 사회 비판적 요소가 포함된 스릴러 영화로 장르를 바꿉니다. 봉준호 감독은 장르를 매끄럽게 혼합하여 영화를 한 가지 장르로 규정하기 어렵게 합니다. 이러한 장르를 넘나드는 접근 방식은 기생충이 돋보이는 이유입니다. 이 영화는 러닝타임 내내 관객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도록 끊임없이 반전을 줍니다. 각 반전은 충격적이면서도 사색에 잠기게 하기 때문에 영화가 끝난 후에도 긴 여운이 남습니다. 영화 기생충의 훌륭한 점은 예측이 어렵다는 데에 있습니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급작스럽게 톤이 바뀝니다. 또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블랙 코미디로 시작했던 것이 곧 인간 내면의 어두운 면을 조명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봉준호 감독의 연출력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신선하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단순한 줄거리를 기대한 관객은 영화의 깊이와 복잡함에 놀랄 것입니다.
사회적 비평
영화 기생충은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현대 한국의 부의 계급 격차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는 다른 나라도 다르지 않아서 전 세계적으로 공감할 수 있습니다. 김 씨 부부와 박 씨 부부는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김 씨 부부는 비좁은 반지하에서 돈을 벌기 위해 아등바등하고, 박 씨 부부는 넓은 저택에서 여유롭고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습니다. 영화 속 물리적 공간은 인물들의 사회 경제적 위치를 반영합니다. 김 씨 부부는 부유한 박시 부부를 부러워하고, 갈망합니다. 봉준호 감독은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들의 위치가 바뀌지 않는 계층 고착화에 대해 문제를 제기합니다. 그는 '냄새'라는 은유를 사용해 그 격차를 강조합니다. 김 씨 일가는 가난의 냄새를 풍기며, 박 씨 일가는 이에 무의식적 혐오감을 은근히 표출합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 전반에서 주제를 드러내며 현대 사회의 새로운 계층 사이의 보이지 않는 벽을 영화적으로 풀어냅니다. 김 씨 일가가 박 씨 일가가 여행을 간 사이 집을 장악하는데, 이 장면에서조차 김 씨 일가는 박 씨 일가의 분위기조차 낼 수 없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은 기생충이 이러한 사회적 역학을 미묘하지만 선명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을 좋게 평가하였습니다. 기생충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이야기를 넘어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김 씨 부부의 치밀한 사기 행각은 자본주의의 제도적 실패에서 비롯된 절박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는 쉬운 해결책을 결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신 부가 개인의 기회를 제한하는 것이 과연 공평한가, 그리고 부가 개인의 존재 자체를 결정하는 세상의 공정성에 대해 의의를 제기합니다.
시각적 완성도
기생충은 뛰어난 이야기 외에도 시각적으로도 매우 탁월합니다. 봉준호 감독은 홍경표 촬영 감독과 함께 카메라를 훌륭하게 사용할 줄 압니다. 모든 장면을 세심하게 연출하여 영화의 주제를 더욱더 돋보이게 합니다. 특히 공간 활용이 눈에 띄는데, 비좁고, 어두운 반지하에 있는 김 씨 부부의 공간과 탁 트인 고급스러운 박 씨 부부의 저택이 대비됩니다. 영화에서 인물들이 계단을 오르내리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이는 사회 계급의 이동을 상징합니다. 예를 들어 비가 아주 많이 온 날, 김 씨 부부가 계단 아래로 급히 내려가는 장면은 부유한 박 씨 부부네 집에서 반지하 본인들의 집으로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부에서 가난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시각적 단서를 통해 영화는 계급 격차에 대한 주제를 부각합니다. 조명 또한 기생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박 사장 가족의 집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빛으로 가득 차 있어 바깥세상의 고단함에서 벗어난 안락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반면 김 씨 가족의 반지하 집은 어둡고 음침한 분위기를 풍기는데 그들의 처참한 생활을 반영한 것입니다. 봉준호 감독은 이러한 조명 대비를 통해 두 가족을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그 두 가족이 자꾸 얽히는 과정에서 쌓이는 긴장감도 조명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박 씨 부부의 저택 또한 완벽에 대한 환상을 은유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속도감도 매우 훌륭합니다. 모든 장면이 의도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낭비되는 순간이 하나도 없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종종 침묵이나 고요한 장면을 이용하여 관객이 긴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거나 충격을 받도록 만들고는 합니다. 기생충은 계급에 관한 이야기도 탁월하지만 시각적 스토리텔링 또한 영화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영화입니다.
결론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뛰어난 이야기, 생각을 자극하는 사회 비평, 놀라운 시각적 예술성을 가진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장르와 문화의 경계를 뛰어넘어 한국적이면서도 전 세계인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줄거리, 인상 깊은 인물들, 인간 내면에 대한 탐구는 영화를 본 후에도 오래도록 여운을 남깁니다. 스릴러, 드라마, 블랙 코미디 모든 장르의 팬들에게 기생충은 탁월한 선택입니다. 이 영화는 황금 종려상을 받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걸작입니다. 봉준호 감독은 후대에도 길이 기억될 걸작을 만들었으며, 영화 역사의 한 획을 그었습니다.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꼭 보시기를 추천합니다.